
안보재난관리학과장 석 재 왕
‘창의중심교육’과 ‘상생-소통 경영’으로
미래 선도 대학 만들자
‘창조적 혁신으로 미래를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건국대학교의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건국대학교 안보·재난관리학과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건국대 안보·재난관리학과는 2015년 설립된 융합 석박사과정으로 현재 국가안보전략, 안보재난관리 2개 전공과정에서 정부부처, 군, 정보공동체, 기업체, 은행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오늘날 안보 개념은 국가와 사회 영역이 혼재되고 국경을 넘나드는 포괄안보로 변모하고 있으며, 첨단 IT문명과 건물의 대형화 추세 그리고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대규모 재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통적인 학제로는 복잡다기한 현상을 설명하거나 새로운 교육수요에 대처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리 안보·재난관리학과는 새로운 학제간 이론틀과 실무지식을 겸비한 고급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우리 학과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석박사 과정으로 학문적 엄격성을 유지하면서 일정한 요건 충족시 석사과정에서 별도 논문 없이 곧바로 박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는 등 신축적인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수요자 중심의 특화된 맞춤형 교과목을 편성하고 정부부처 및 산업계의 초빙 교수 강의 개설하였으며 MBA방식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을 높이는데 주력하였습니다.
셋째, 학위 취득후 학계 및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동문들간의 돈독한 유대는 서로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 오신 모든 분들은 새로운 학문세계를 경험하고 최고 전문가로 발전할 것을 확신합니다. 소중한 만남의 기회를 갖게 되시길 기대합니다.